고환 질환

고환은 정자와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는 중요 기관입니다. 고환/부고환염, 고환염전, 정계정맥류, 음낭수종 등 고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을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서울 우리 비뇨의학과는 다년간의 풍부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질병에 알맞은 치료를 합니다.

고환/부고환염

고환이나 부고환의 외상이나 요도로부터 소변이 역류가 되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요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세균이 요도나 전립선에 존재하다가 소변의 압력에 의해 고환이나 부고환에 도달하게 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심한 통증이 갑자이 음낭 내에서 발생하게 되고 심할 경우 하복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고환염전

고환으로 들어가는 정삭의 꼬임으로 고환으로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고환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주로 사춘기 남아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사춘기에 고환의 성장이 진행되면서 정삭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수축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극심한 고환통과 구역질,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정계정맥류

음낭 내에 있는 정맥의 혈관이 확장되어 음낭에 울퉁불퉁한 모습으로 확장된 혈관이 관찰되는 질환입니다.

배변을 할 때 아랫배에 힘을 주게 되면 겨우 만져지는 경미한 정계정맥류가 있을 수 있고, 심할 경우 음낭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확장된 혈관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음낭수종

고환 주위에 물이 차는 지로한으로 고환을 둘러싸고 있는 초막에 액체가 고이는 질환입니다. 액체가 점차 부풀어오르기 때문에 방치하면 커다란 종물로 만져질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고환을 둘러싸고 있는 초막이 복강과 연결되어 있어서 복강 내 복수가 음낭내로 내려와 발생할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 초막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고환수에 대한 분비과 흡수 사이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뇨기 질환 클리닉의 특징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