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치료

심한 배뇨의 문제, 요로 감염과 같은 합병증의 유무, 결석의 위치, 크기, 임신, 기형, 출형성 소인의 여부에 따라 대기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 내시경 수술, 수술적 요법 중에서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결석의 크기가 작더라도 결석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이나 하복부 통증이 극심한 경우가 많기 떄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수술적 요법

대기요법

자연 배출의 가능성이 있는 작은 요석인 경우 하루 2-3리터 이상의 많은 물을 마시고 줄넘기를 하는 등의 대기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달을 기다리는 데 기다리는 동안 계속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고에너지의 충격파 발생장치에서 충격파를 모아 결석에 집중하는 것으로 피부나 장기의 손상 거의 없이 결석을 분쇄하는 쇄석기를 이용하여 결석을 2mm이하의 작은 가루로 부순 뒤 자연 배출 되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요법

내시경 수술

내시경(요도방광내시경, 요관경)을 이용한 수술법으로 미추 마취 또는 척추 마취를 하고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요로결석을 직접 확인하면서 깨뜨린 후 꺼내는 방법입니다. 복부에 큰 상처를 내지 않고 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치료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수술적 요법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 요관, 방광을 열고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결석의 위치에 따라 마취와 절개부위가 달라집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인 방법의 발달로 수술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신장이나 요관에 기형이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집중 클리닉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