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진단

환자가 호소하는 극심한 통증을 포함한 여러 증상들과 이학적 거맛를 통해 요로결석에 대한 진단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정확한 위치와 결석의 크기, 신장의 이상 여부 등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들이 필요합니다.

임상병리 검사

소변 검사

소변 검사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 중 하나로 요로결석 환자의 95% 이상이 배뇨의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혈뇨 증상까지도 현미경 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혈액 검사

결석이 요관을 막으며 신장으로부터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신장이 붓는 수신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수신증이 심할 경우에는 신장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통한 신기능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방사선 검사

배설성 요로조영술

엑스레이에 흰색으로 나타나는 방사선 불투과성 물질인 조영제를 정맥 혈관에 주입하게 되면 혈관을 따라 각 장기로 이동 후 신장을 통해 요관, 방광으로 배설되는 특성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배설성 요로조영술은 요로결석과 여러 비뇨기과 질환 진단에 큰 도움이 되는 검사로 결석의 위치, 결석으로 인한 폐색의 정도, 신장이 부어있는 수신증이나 요관의 확장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복부초음파

단순 복부 방사선 촬영 못지않게 간단하고, 특히 엑스레이에 노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어 요로결석 진단을 위해 1차적으로 시행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엑스레이로 보이지 않는 결석의 경우 결석의 위치, 요관이나 신장에 미치는 영향, 치료 후 결과 판정에 지표가 되는 검사입니다.

※ 서울 우리 비뇨의학과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노력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